본문 바로가기

2021/109

[DELL] 리눅스 환경에서 DSU 를 통한 온라인 펌웨어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DELL 서버의 관련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저세한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할 수 있습니다. - DELL DSU 지침 https://www.dell.com/support/kbdoc/ko-kr/000130590/dell-emc-system-update-dsu#5.Supported%20Operating%20Systems DSU(Dell EMC System Update) | Dell 대한민국 증상 이 문서에서는 DSU(Dell EMC System Update)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목차 DSU(Dell EMC System Update)란 무엇입니까? 기능 DSU v1.9의 새로운 기능 설명서 지원되는 운영 체제 .. 2021. 10. 25.
[HPE] HPE 서버 옵션 파트 명칭과 그 의미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금일은 HPE 서버 파트들에 붙는 명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서버의 옵션 파트 명에는 다양한 용어가 사용 되는데, 이 용어들이 의미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기 내용은 대부분 HPE 제품군에서 사용 되지만, DELL과 Lenovo 에서도 공통으로 사용 되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HDD(디스크) 규격 LFF (Large Form Factor) : 3.5 인치 디스크를 지칭 합니다. SFF (Small Form Factor) : 2.5 인치 디스크를 지칭 합니다. NL (Lear Line) : NL SATA 와 NL SAS 가 있습니다. NL 디스크의 성능은 표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엔터프라이즈급 하드디스.. 2021. 10. 25.
[Windows] MS SQL Express 이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오늘은 MS SQL Express 버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S SQL Express 버전이란? - Express 버전은 초급 단계의 무료 데이터베이스로 데스크톱 및 소규모 서버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분석 및 빌드하는 데 적합합니다. 이 버전은 개별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개발자 및 취미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사용자에게 이상적입니다. 고급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필요할 경우 SQL Server Express를 다른 고급 버전의 SQL Server로 원활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Express LocalDB는 모든 프로그래밍 기능을 포함하지만 사용자 모드에서 실행되며 구성이 필요 없는 빠른 설치가 가능하고 필수 구성 .. 2021. 10. 22.
[MSSQL] SQL Server 에이전트를 통한 DB 백업 스케쥴러 생성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오늘은 MSSQL 을 운영 할 때 DB를 백업하는 방법 중 SQL Server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주기적인 백업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QL Server 에이전트는 DB백업의 용도만으로 사용하는것은 아니고, MSSQL 에서 정기적으로 무언가를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 입니다. 또한, MSSQL Express 버전의 경우 유지관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MSSQL Express 버전에서는 SQL Server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백업 스케쥴을 생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자료는 MSSQL 2012 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 SQL Server 에이전트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기 .. 2021. 10. 21.
[HPE] DL380 Xeon-S 4208 (CPU) 장착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HPE DL380에 Xeon-S 4208 CPU 장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을 구입하시게 된다면 CPU와 Heat sink 는 기본 조립되어 있으며 추가 구성품으로 FAN 2EA 함께 동봉됩니다. 1. 기본 구성품 2. CPU socket 2번 자리의 블랭크를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3. CPU를 조심스럽게 자리에 배치한후 번호 순서대로 나사를 조여주도록 합니다. ※조립은 Heat Sink 상판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1 -> 2 -> 3 -> 4 순서로 나사를 조여 주시면 됩니다. 해체는 조립의 역순으로 4 -> 3 -> 2 -> 1 순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4. FAN 1번 2번 자리의 블랭크를 제거후 팬을 장착 시켜주도록 .. 2021. 10. 12.
[SW] Oracle DBMS 설치시 소프트웨어 버전(공식 인증)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오라클 Database 버전별 OS 지원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support.oracle.com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오라클을 구매하여 라이선스 등록한 계정에 한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오라클 계정 로그인 2. 상단 탭 중 인증(Certifications) 클릭. 인증 검색(Certifications Search) 에서 제품(Product) / 릴리스(Release) / 플랫폼(Platfrom) 을 선택 후 검색(Search) 3. 인증결과(Certification Results) 에서 첫번째 사진처럼 Oracle 왼쪽에 초록색 체크가 되면 지원이 가능한것이고, 금지표시로 빨간색이 되어있으면 지원되지 않는것 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버전에 대해.. 2021. 10. 12.
[DELL] IDRAC 서비스 포트 연결 및 접속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오늘은 DELL EMC 14G 서버의 IDRAC 서비스 포트를 사용하여 원격 접속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운영되는 서버 전면의 IDRAC 서비스 포트를 확인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Micro 5Pin Type 의 케이블을 준비후 케이블과 PC를 연결해 줍니다. 연결한 PC에서 IDRAC 이더넷 장치가 생성 된 것을 확인 합니다.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로 기본 주소 (https://169.254.0.3) 에 접속 합니다. IDRAC 기본 계정정보는 root / calvin 입니다. 아래 "Keep Default Password" 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변경 하지 않도록 합니다. IDRAC 대쉬보드로 접속이 가능하며 원격 콘솔 접속, RAID 구성, TSR.. 2021. 10. 5.
[MySQL , MariaDB] mysql-bin(binary log)파일 정리 및 삭제 주기 설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Linux 에서 mysql 및 mariadb 설치 후 무한정 늘어나는 log-bin 파일에 대해 파일 정리 및 삭제 주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mysql-bin 파일은 db 에서 사용된 쿼리들이 로깅되는 파일이며 Innodb 혹은 Replication등에서 사용되곤 합니다. linux 에서 db 설치 후 db 경로를 따로 지정하지 않는경우 default 경로는 /var/lib/mysql 입니다. / 경로 하위이다 보니 갑자기 어느날 / 경로가 말도 안되게 늘어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로 /db 로 파티셔닝을 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log-bin 파일의 저장 기한을 설정하지 않는 이상 log-bin 파일로 인해 용량이 무한정 늘어날 수 있습니다. my.. 2021. 10. 5.
[DELL] DELL 서버 M/B (메인보드) 초기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서버몬 입니다. 본 가이드 에서는 DELL 서버의 메인보드 초기화(점퍼 세팅)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비의 오작동 또는 Default 설정으로의 초기화가 필요 한 경우 하기의 방법으로 진행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해당 장비는 DELL R340장비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 장비 별 점퍼의 위치는 상이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상단 후면의 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작업 진행 절차 1. 장비의 상판을 탈착 합니다. (안전 상 해당 작업을 진행 전 서버의 파워 케이블은 탈거 된 상태로 진행 하여야 합니다.) 2. 장비의 상판 후면을 보면 메인보드 부위 별 위치에 대한 설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하기 사진은 상판을 탈착한 메인보드의 모습 입니다. 상.. 2021. 10. 1.